주      제 : 탈북 동포, 통일을 위해 가까이 온 우리의 이웃

련자료 :

  우리의 의사와 상관없이 분단된 우리는 지난 60여 년 동안 많은 대가를 치렀다. 6.25전쟁으로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고 1,000만 명 이상이 이산가족이 되어 사랑하는 부모형제와 떨어져 눈물로 살아야 했으며, 서로 다른 이념으로 불필요한 국력을 소모해야만 했다. 다시 말해 분단의 지난 세월은 서로 피를 나눈 형제에게 총을 겨누며 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어 살아온 시간이었던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덧없는 것인데 그때는 그것이 진리인 줄 알고 살아온 것이다. ....

   지금은 남북한 관계가 다소 불편한 상태이지만 종국에는 상생의 길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분단의 시대를 마감하고 통일의 시대를 열어가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정치적, 경제적 통일을 넘어 사람의 통일을 이룩하는 것이다. ..... 남북한 통일은 결국 남북한 주민이 그동안 깊어진 분단의 골을 메워 하나의 평지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

  독일이 통일 후 많은 어려움을 겪은 이유는 상대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했을 때 우리가 통일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탈북자를 통해 북한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남북한 양 체제를 다 경험한 탈북자들은 향후 통일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혼란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중요한 자원이다. 탈북자의 남한 사회 정착의 성공 여부는 우리의 통일 역량을 가늠하는 바로미터가 될 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통일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동인이 된다.


-<탈북자와 함께 하는 통일 p347-348> 조용관,김윤영 저, 한울 2009

중보기도


 * 한반도의 분단으로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우리의 이웃, 북한 주민들이 탈북자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에 가까이 와 있습니다. 기도하며 가까이에서 섬길 특권을 사용할 때입니다. 마음의 팔을 벌여 환영할 때입니다.


 1. 북한을 떠나 다른 나라에 정착한 모든 탈북자에게 하나님의 평강이 강 같이 흐르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한 주님의 보호를 베풀어 주옵소서. 아들을 주시기까지 사랑하신 아버지의 사랑이 그 분들의 영혼을 감싸고 축복하셔서서 자신이 얼마나 귀한 존재임을 깨닫게 해 주시옵소서. 그 사랑으로 이 세대에 부르시는 자신을 향한 아버지의 소명을 발견하게 하여 주옵소서. 이들에게 이미 주신  강직, 충직, 정결한 마음으로 마지막 때에 가장 힘든 곳에 나아가는 하나님의 용사로서 일어나게 하옵소서.


2. 한국에 살고 있지만 자신의 역할을 발견하지 못해서 이 곳을 떠나고 싶어하는 많은 탈북자들에게 주님의 비전을 주시옵소서. 오직 자신 만의 역할을 발견하게 하옵소서. 이 때에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자임에 대한 하나님의 시각을 주옵소서. 세상이 주는 성공의 기준과 평가에서 벗어나 믿음의 눈으로 미래와 소망을 보게 하옵소서.


3. 남한과 북한에서 자라 성장 배경이 다른 사람이 만나 이룬 다문화 가정 안에 주님의 특별한 보호와 긍휼을 베푸소서. 서로를 향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주소서. 가정을 지키시고 그 가정의 자녀를 보호하소서. 가정을 통해 진정한 쉼과 새힘을 얻게 하옵소서.


4. 한국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가까이 있는 탈북동포를 향한 마음을 일으켜주소서. 풍성하게 주신 것들로 나누게 하소서.  그들을 통해 배우게 하시고 함께 성장하게 하소서.  함께할 이웃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예수전도단 북한선교연대 제공

Posted by heavyma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