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제 : 북한의 강경 대응과 우리 정부의 반응


관련기사
:

北, 의장성명에 '초강경' 대응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강경한' 의장성명에 '초강경한' 외무성 성명으로 답했다. 북한은 "우리가 참가하는 6자회담은 더는 필요없게 됐다"며 6자회담의 사실상 폐지와 기존 6자회담 합의의 폐기를 일방 선언했다. "6자회담이 우리의 자주권을 침해하고 우리의 무장해제와 제도전복만을 노리는 마당으로 화한(변한) 이상 이런 회담에 다시는 절대로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명시했다. [연합 4.14]

 

李대통령 "北에도 평화·화해의 길 열리길"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하나님의 축복과 역사하심이 북녘 땅에도 함께 임하여 평화와 화해의 길이 활짝 열리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4.19혁명 제49주년 기념 국가조찬기도회에서 김 양 보훈처장이 대독한 축하 메시지를 통해 "오늘 우리가 한마음으로 간구하는 기도에 분명 하나님은 축복으로 응답하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연합 4.17]

 

[사설] 대통령이 나서서 ‘PSI 혼선’ 바로잡아야 (요약)

정부는 지난 14일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열어 PSI 전면 참여를 잠정 결정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관계 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금이 PSI 참여를 선언할 적기(適期)냐”고 의문을 제기하자 발표는 이번 주말로 늦춰졌다. 정부는 지난 3월 말에도 외교부는 ‘즉각 참여’를, 통일부는 ‘신중 결정’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었다고 한다. 대통령은 PSI 논의가 중구난방 수준에 이를 때까지 뭘 하고 있었느냐는 비판을 면키 어렵게 됐다. 정부가 혼란을 자초하는 바람에 PSI 참여문제는 진퇴양난의 국면에 접어들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94개국이 참여하는 PSI를 범(汎)세계적 핵·미사일 이전 방지 틀로 제도화하고 여기에 필요한 국제 규범까지 만들겠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반면 북한은 “PSI 참여는 전쟁 선언”이라고 주장해왔다. 국내에도 “PSI 참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재 의미도 약할뿐더러 한반도 긴장만 격화시킨다”는 반대가 만만치 않다. 북한 핵과 미사일문제에서 국제 공조를 외쳐온 한국이 PSI 참여를 외면하기도 쉽지 않다.[조선 4.17]


중보기도

1.북한 로켓발사와 6자회담 탈퇴 선언을 둘러싸고, 우리 정부의 PSI 참여 여부에 대한 논쟁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 기도하는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마음과 지혜가 너무나 필요하다고 고백합시다. 그분께서 우리의 기도를 인도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2.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우리 정부와 국민들이 하나님 아버지의 생각을 알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기도합시다. 특히 그리스도인들 안에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관점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그분의 관점을 선포합시다!

-하나님은 북한을 사랑하시며, 북한을 통해 열방에 복주시기 원하십니다!

  북한은 하나님의 보배이며, 빛나는 그분의 사랑입니다!

-북한을 위한 사역자들 안에 이념이나, 사상, 재정력이나 경험을 중심삼고 사역하려는 동기들을 회개하고, 주님의 마음으로 사역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이번 북한의 강경 대응에 대한 반응으로 이 대통령과 정부는 북한에 대한 외교정책을 펼치는 데에 있어서 이미 많은 약점을 드러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국민과 정부를 겸손하게 하시고,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인도하시고 계십니다.

-우리 정부와 국민들 안에 '돈으로 통일을 이룰 수 있고,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통일이 되서는 않된다.'라는 맘몬의 영의 지배를 받는 생각이 깨어지고, '하나님께서 하시면 통일도 되겠다.'(약4:15)라는 생각, 하나님께서 북한을 바라보시는 관점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이명박 대통령을 위해서 기도합시다. 대통령의 거룩함을 위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과 지혜가 부어지도록 기도합시다! 특별히 대통령의 츤근들이 재정에 있어서 거룩한 마음을 갖도록 기도합시다.  


예수전도단 북한선교연대 제공

Posted by heavymango

댓글을 달아 주세요